인연따라 마음을 일으키고

페이지 정보

최고관리자 작성일16-04-19 11:41 조회6,875회 댓글0건

본문

 

!

 

너무 좋아할 것도

너무 싫어할 것도 없다.

너무 좋아해도 괴롭고

너무 미워해도 괴롭다.

 

사실 우리가 알고 있고

겪고 있는 모든 괴로움은

좋아하고 싫어하는

이 두 가지 분별에서 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.

 

늙는 괴로움도

젊음을 좋아하는 데서 오고,

병의 괴로움도

건강을 좋아하는 데서 오며,

 

죽음 또한 삶을 좋아함,

즉 살고자 하는 집착에서 오고,

사랑의 아픔도

사람을 좋아하는 데서 오고,

 

가난의 괴로움도

부유함을 좋아하는 데서 오고,

이렇듯 모든 괴로움은

좋고 싫은 두 가지 분별로 인해 온다.

 

좋고 싫은 것만 없다면

괴로울 것도 없고

마음은 고요한 평화에 이른다.

 

그렇다고

사랑하지도 말고,

미워하지도 말고

그냥 돌 처럼

무감각하게 살라는 말이 아니다.

 

사랑은 하되

집착이 없어야 하고

미워하더라도

거기에 오래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.

 

사랑이든 미움이든

마음이 그 곳에 머물러

집착하게 되면

그 때부터 분별의 괴로움은 시작된다.

 

사랑이 오면 사랑을 하고

미움이 오면 미워하되

머무는 바 없이 해야 한다.

 

인연 따라 마음을 일으키고

인연 따라 받아 들여야 하겠지만

집착만은 놓아야 한다.

 

 - 아침좋은글 -





  • 페이스북으로 보내기
  • 트위터로 보내기
  • 구글플러스로 보내기
  •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
  • 네이버밴드로 보내기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좋은글 목록

Total 189건 7 페이지
좋은글 목록
게시물 검색
Donation

Coinbase
Robinhood

광고를 이용해 주시면 싸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.
글이 없습니다.
Poll
결과

New Server